img

문화/교제

문화/교제

HOME > 문화/교제

「202110」 올라인(All-line) 사역을 준비하는 영락교회

작성일 : 2021-10-07 13:55

 

‘위드 코로나’ 시대 속에서 텅 빈 성전을 보며 걱정하고 염려하는 우리에게 신실하신 하나님께서는 온라인을 통한 예배와 말씀으로 우리를 인도하셔서 ‘비대면 온라인 예배’라는 낯설지만 새로운 은혜의 자리를 마련해 주셨습니다. 기존의 형식과 조금 다르고 익숙하지 않은 매체를 통해서지만 우리는 여전히 말씀과 은혜로 채우시는 주님의 사랑의 손길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온라인 사역은 우리에게 또 다른 은혜의 일상이 되었습니다.

 


올라인(온라인+오프라인)교회로!!
교회 공동체의 미디어, 온라인 사역은 기존의 대면예배 중심에서 PC나 핸드폰 등 개인용 단말기를 수단으로 사용하여 비대면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기에 성도 한 분 한 분이 곧 교회이며, 성도가 있는 곳이 바로 작은 예배당이 되고 있습니다. 교회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함과 동시에 기존의 사역을 유지하면서 점진적 변화를 꾀하여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역의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 상황뿐 아니라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를 염두에 두고 미래의 영락교회를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 1년여 동안 온라인을 통한 예배와 e-교구마을,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새신자 교육, 제직 교육, 제자양육훈련과정, 선교훈련과정 등)이 알차게 진행되어 이용자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비록 지금은 일방향 소통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다양한 소그룹 모임이 줌(zoom)을 비롯한 화상 플랫폼, 양질의 콘텐츠 미디어 지원 등을 통해서 양방향 소통으로 활성화되고, 다양한 교회사역이 가능해진다면, 다양한 소그룹 모임이 오프라인으로도 연결되어 작은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서는 지금의 구역, 교구와 같이 구심점을 이루는 새로운 형태의 지교회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서서히 교회사역의 한 축으로 인식되고 있는 ‘온라인 사역’에 기존의 ‘오프라인 사역’을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교회’ 준비
IT미디어부에서는 ‘올라인 교회’로의 변화에 대응하여 ‘콘텐츠 미디어 제작 강화를 위한 전문사역자 구성 및 홈페이지 보완 및 재구축을 위한 사업’을 목표로 2022년도 사업을 아래와 같이 수립했습니다.


① 콘텐츠 미디어 개발 및 제작에 임할 인원을 모집하여 사역 네트워크를 구축

 

② 예배 영상 콘텐츠 및 각 제직부서의 콘텐츠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장기 보관하여 부서간 상호 활용 방안 마련


③ 콘텐츠 미디어 제작 환경을 개선하여, 누구나 영상 녹화 및 제작할 수 있는 공개홀과 녹화 전문 스튜디오에 대한 개·보수 계획 수립


④ 모바일 접속 비율 증가에 대응하여 사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홈페이지 검색기능 강화 또는 향후 개발될 포털 기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앱(App) 개발(<표 1> 참조)


향후의 온라인 예배는 전통적인 대면예배를 보완하고 시청하는 예배에 머물러서는 안 됩니다. 다양한 콘텐츠 미디어를 활용하여 말씀 중심의 영적 예배 본질을 회복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며,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며 ‘미래 예배’를 준비하는 밑거름이 되고자 합니다. 각종 미디어 매체를 통해 만나는 하나님의 말씀과 찬양으로 공동체가 살아나고,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여 삶의 간증으로 나누며, 어떠한 상황에도 예배자의 삶을 사는 우리에게 온라인 공간이 또 하나의 든든한 예배 처소가 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최현우 안수집사
노원교구
IT미디어부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