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문화/교제

HOME > 문화/교제

「202105」 그리스도인을 넘어 ‘제자’로

작성일 : 2021-05-06 15:38 수정일 : 2021-05-06 16:17

 

현대 기독교 지성을 대표하는 복음주의자였던 영국의 존 스토트(1921∼2011)가 8 8 세 나이에 우리에게 고별메시지를 전한 책이 『제자도』입니다. 저자는 20세기 최고의 설교자로 불리며, 복음주의 진영의 신학적 지도자로 알려졌습니다. 이 책에는 지금 이 시간 그리스도의 제자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과 대답이 기록돼 있습니다.


이 책의 첫 질문 ‘제자인가, 그리스도인인가?’라는 질문은 당연히 예수님과의 관계를 내포하지만 저자는 ‘제자’가 더 강력한 단어라고 규정합니다. 그리고 모든 그리스도인이 자신을 예수님의 제자로 인식하고 ‘제자 훈련’을 받아야 할 책임이 있다고 이야기하면서, 제자도의 변함없는 핵심자질 8가지불순응·닮음·성숙·창조 세계를 돌봄·단순한 삶·균형·의존·죽음를 한 주제로 설명합니다. 물론 소제목만으로는 그 의미를 자세히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 8가지 핵심 자질의 의미를 바로 이해한다면 존 스토트가 말하는 제자도의 의미를 알게 되며, 제자의 삶을 살아야겠다는 분명한 확신을 마음에 간직할 것입니다. 특히 저자는 위에서 열거한 핵심자질 중 2번째 항목인 ‘닮음’에서 신약 성경 속 예수님의 모습을 닮아가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성육하신 그리스도
2) 섬김의 삶을 사신 그리스도
3) 사랑의 삶을 사신 그리스도
4) 오래 참으신 그리스도
5) 선교의 사명을 감당하신 그리스도


위에서 열거한 그리스도의 다섯 가지 모습을 닮아감으로써 제자로 나아가는 첫걸음을 딛게 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성육신, 섬김, 사랑, 오래 참음, 선교를 기억하고 닮아가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교회의 본질이 위기에 처한 오늘, 우리가 기억하고 생각해야 할 예수님의 명령에 따라 제자가 되어야 합니다. 특별히 코로나 시대 우리의 믿음이 멈춘 것 같은 이때에 그리스도인에서 예수님 제자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비교할 수 없는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평생의 헌신과 믿음 그리고 예수님의 성품을 담은 이 책은 영락 성도님들에게 새로운 믿음의 불꽃을 선사하리라 생각합니다.

 

 

 

 

 


김충섭 목사
강동·송파교구
제자양육훈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