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말씀/칼럼

HOME > 말씀/칼럼

「202101」 새해에는 성경 통독 달립시다

작성일 : 2021-01-05 13:58 수정일 : 2021-01-05 14:10

 

히브리서 기자는 성도들을 향해 ‘믿음의 주요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믿음의 경주를 달려가자’(히브리서 12:1~2) 말씀합니다. 2021년 새해 목양부는 한 해 동안 모든 성도가 하나님의 말씀을 통독하며 말씀을 더욱 깊이 깨달을 수 있도록 ‘말씀대로 365’ 운동을 기획하고 준비했습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첫째는, 말씀을 읽고 묵상하여 ‘말씀대로’ 산다면 코로나19로 인해 침체한 우리의 신앙이 바르게 세워질 것이라는 기대입니다. 둘째는, 말씀대로 순종하는 우리는 ‘시온의 대로’를 따라 걷게 될 것(시편 84:5)이라는 믿음입니다. 365일을 말씀대로 살고자 결단하며 매일 작은 순종을 이어간다면 2021년 마지막 날에는 하나님께서 말씀 가운데 함께 하셨다는 기쁨과 감격을 고백하게 될 것입니다.

 


1. 365일 동안


2021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날마다 우리 성도들은 성경을 최소한 1독하며 말씀을 통해 우리 주님과 교제하게 될 것입니다.

 


2. 말씀 통독을 돕는 영상들


1) 성경 개관 영상
그렇다면 이 기간에 우리는 무엇을 하게 될까요? 말씀을 통독하는 1년 동안 말씀을 품고 영적 순례의 길을 걷게 됩니다. 그러면서 숲을 보기도 하고, 숲속에 있는 다양하면서도 아름다운 나무들도 보게 됩니다. 성경 통독을 통해 성경 전체 곧 숲을 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창세기, 출애굽기 등 성경 각 권에 관한 개관 영상이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창세기를 통독할 때, 먼저 창세기를 소개하는 영상을 시청하게 되는데, 창세기의 주제, 개관, 창세기 읽는 방법 등을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여러 부목사님들이 통독 일정에 맞추어서 성경 각 권을 어떻게 읽으면 좋을지에 대해 강의 영상을 준비하셨습니다.


그리고 신학교 교수님들의 강의를 통해 더 큰 숲을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부산장신대 김정훈 교수님의 구약 성경의 이해를 돕는 강의를 예를 들면, 모세오경(창세기~신명기),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 등으로 나누어서 성도들의 눈높이에 맞춘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신약 성경은 장신대 김태섭 교수님의 쉽고도 은혜로운 강의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2) 본문 해설 및 ‘한 절 말씀묵상’

또한 숲을 걸어가며 숲속의 나무들과 꽃들을 볼 수 있는 영상이 있으며, 해당 본문에 관한 짧은 해설이 이어집니다. 본문의 개관 설명과 해설은 우리 교회의 부목사님들이 한 주씩 담당합니다. 그날그날 읽을 말씀은 본문을 낭독하는 음성을 통해 들으며 읽습니다. 이어서 위임목사님의 ‘한절 말씀묵상’을 시청하게 됩니다. 이렇게 날마다 말씀을 묵상하고, 삶에 적용하며 실천하는 중에 2021년의 하루하루가 우리 모두에게 참으로 행복한 임마누엘의 여정임을 고백하는 날이 될 것입니다.

 


3. 은혜 고백


매일매일 성경 말씀을 통독하고 위임목사님의 ‘한 절 말씀묵상’ 영상을 시청하면서 받은 은혜를 성경 통독 교재의 ‘한 줄 묵상’ 란에 기록합니다. 은혜받은 내용을 적어서 제출할 수 있는 용지를 담은 상자를 교회 곳곳에 비치하겠습니다. 은혜 받은 말씀이나 내용을 캘리그래피나 붓글씨, 연필 등으로 자유롭게 적어서 제출하시면 교회 홈페이지에 게시해, 모든 성도가 함께 은혜를 나누게 됩니다. 적은 내용을 사진으로 찍어서 교구의 전도사님에게 보내주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4. 교재 활용법


‘말씀대로 365’ 운동과 관련하여 세 권의 교재를 발행할 예정입니다. 1권(1~4월)은 창세기∼열왕기하, 2권(5~8월)은 역대상~에스겔, 3권(9~12월)은 다니엘~요한계시록을 다룹니다.


성경 각 권을 읽는 방법을 소개하는 교재와 영상을 참고한 후, 해당일의 말씀을 읽거나 듣고, ‘본문 개요’를 통해 개략적인 내용을 파악합니다.


그 다음에 ‘오늘의 성구’를 묵상하며 되새기고 위임목사님의 말씀 묵상 영상과 부목사님들의 본문 소개 영상을 시청합니다. 그리고 교회와 성도들, 나라와 민족을 위한 중보기도 내용을 참고하여 기도하고 결단의 기도를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성경 읽기 ‘체크 표’에 읽었음을 표시합니다.


교재에 도장을 찍는 칸이 있는데, 매달 마지막 날에는 한 달간 성경 통독과 말씀 묵상을 성실하게 지킨 후에 교회 곳곳의 상자에 비치한 도장을 찍어서 제출합니다.


1년간 세 권의 교재를 활용하여 성경을 통독하신 성도님들께 드릴 특별한 선물도 준비하려고 합니다.


‘말씀대로 365’ 운동을 통해 영락교회의 모든 성도가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하는 은혜를 통해 시온의 대로를 함께 걷기를 기원합니다.

 

 

 

 

 


황광용 목사
마포·영등포교구
목양부










 
#말씀대로365 #성경통독 #성경개관 #한절말씀묵상 #오늘의성구 #목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