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문화/교제

HOME > 문화/교제

「202012」 예수 탄생의 구유와 복음을 기억하는 시간

작성일 : 2020-12-02 11:08 수정일 : 2020-12-02 11:20

[ IWE 성도들의 크리스마스 이야기 3 ]

 

 

미국에서 성장기를 보냈다고 하면, 아마 여러분은 눈으로 뒤덮여 있는 집에 산타와 귀여운 조수들이 크리스마스트리 아래에 선물들을 완벽하게 놓아두고 가는, 뭔가 그렇게 크리스마스를 축하하는 장면을 연상할지도 모릅니다. 물론 그것이 수많은 할리우드 영화에서 묘사하는 판타지이긴 하지만,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나 스물네 살까지 그곳에서 자랐던 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했습니다. 바로 교회에서 섬기는 크리스마스입니다.


아이들이 가장 기다리는 날 중 하나가 크리스마스입니다. 부모님과 할아버지, 할머니가 주신 선물을 열어보는 순간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러한 문화를 따라가다 보면 놓칠 수 있는 것이 있는데, 바로 이 대목에서 우리는 교회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축복 중 하나는 자녀가 교회에서 또래 아이들과 교제할 기회입니다. 성인 사역에 비해 어린이 사역은 기독교 신앙을 변증하거나 신학적인 내용에 초점을 맞추지 않을 수도 있지만, 사역 자체가 해당 연령에 맞는 신앙의 기반을 형성하는 데 전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너무나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회에서 친구들이나 가족과 함께 크리스마스를 축하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는 하나의 문화가 형성됩니다. 그때부터 크리스마스는 그냥 휴일이 아닌, 아기 예수께서 탄생하신 구유와 복음을 기억하는 시간임을 배우게 됩니다.


저와 우리 가족은 매우 다행스럽게도 매년 크리스마스 예배를 드리고, 성도들 간에 작은 선물을 주고받으며, 야외극, 뮤지컬 등 재미있는 공연들이 열리는 교회에서 성장했습니다. 학생들, 대학생들, 청년들, 부모님들이 함께 교회에 모여 무대를 펼칠 기회였지요.


다른 한편으로, 크리스마스는 그 시간을 외로움 가운데 보낼 수밖에 없는 이웃과 비기독교인들에게 복음을 전할 귀한 기회이기도 합니다. 여러 이유로 크리스마스를 함께 축하할 가족이 없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을 섬김으로써, 어떤 환경에 처해 있는 사람일지라도 환대 속에서 우리 구주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는 자리로 나아올 수 있다는 것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성장해서 성인의 삶을 감당하게 되었을 때, 크리스마스의 의미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축하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성탄절은 우리 주변의 모든 사람을 축복하고 환영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우리 교회의 가족으로 환영하고 기쁜 소식을 전하는 시간입니다.

 

 

 

 

 

 


에크남 바자즈
(Eknam Bajaj)

 









 
#태국교회 #〈고요한밤,거룩한밤〉 #인도네시아 #루터교회 #성만찬 #미국 #구유와복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