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문화/교제

HOME > 문화/교제

「202012」 [ 한 권의 묵상 ] 하나님의 아픔의 신학

작성일 : 2020-12-01 13:58 수정일 : 2020-12-02 10:12

 

기타모리 가조는 『하나님의 아픔의 신학』에서 인류 보편의 문제인 ‘고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는 인간이라면 모두가 겪는 아픔의 이유에 관해 설명하기보다는 하나님께서 먼저 아프셨다는 명제로 독자들을 초대합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이 아픔을 겪는다는 사실이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매우 생소하지만, 하나님의 직접적인 아픔이셨던 성육신 사건을 통해서 인간을 위로하신다는 것을 힘주어 다룹니다. 그렇기에 인간의 상처를 치유하시는 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하나님이 이 세계에 들어오셨을 때, 그 행위 자체가 이미 죽음을 의미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더불어 예수의 생애 전체가 ‘아픔의 길(via dolorosa)’이었다는 점도 강조합니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의 생애도 ‘아픔의 길’이라는 것을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결코 우리의 하나님이 우리가 사는 이 땅 위의 고난에 무관심하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하게 해줍니다.


우리의 고난이 이유가 있듯이 하나님의 아픔도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아픔을 이해함으로써 우리의 상처가 비로소 치유될 수 있다고 확신하기에 이 책을 추천합니다.

 

 

 

 

 


최승도 목사
중구·용산교구
제자양육훈련부

 








 
#기타모리가조 #『하나님의아픔의신학』 #고난 #성육신사건 #아픔의길(비아돌로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