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영락 NOW

HOME > 영락 NOW

「202008」 슬기로운 신앙생활 한 친구 운동

작성일 : 2020-07-28 11:46 수정일 : 2020-07-30 20:37

 

문화교제

1. 배경
코로나19 사태로 더욱더 응급(119)해져 버린 이 시대에 영락교회 성도님들은 119대작전을 통해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한 행동목표 3가지와 주변을 섬기기 위한 행동목표 3가지를 열심히 실천하면서 날마다 영적 전쟁에서 승리를 경험해 왔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그에 따른 포스트 코로나 시대까지 대비하기 위한 영적 후속 조치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사회적(생활 속) 거리 두기를 통한 비대면 시대가 지속되면서 영적 은혜를 함께 나눌 온라인 소그룹 소통의 장이 필요하며, 또한 비대면 전도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영적인 흐름을 사탄에게 넘겨주지 않고,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지쳐있는 성도들을 위한 치유와 회복의 영적인 후속 운동을 하고자 합니다. 금번 한 친구 운동은 이 시대를 위한 슬기로운 신앙생활이 될 것입니다.

 

2. 기간
7월 6일(월)부터 12월 31일(목)까지 총 179일간의 대장정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과 친구가 되어가기 위한 영적인 운동이 될 것입니다.

 


3. 3가지 주요 행동목표
숫자 179를 ‘한 친구’로 음역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요 행동목표를 실천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한 친구 운동’에서 ‘한’은 숫자 1(하나)을 의미하지만, 확대하면 ‘넓고 크다’는 뜻의 한자 ‘한(瀚)’1 을 의미합니다.


① 말씀과 내가 한 친구 맺기 : 매일 주어지는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면서 내가 먼저 말씀과 친밀한 한 친구로 맺어지고, 179일간 성경 1독을 목표로 매일 성경 읽기를 통해 코로나19 시대에 더욱더 말씀으로 무장하고자 합니다.


② 말씀을 나눌 한 친구 맺기 : 매일 주어지는 말씀을 나만 묵상하고 그칠 것이 아니라, 가족이나 구역 식구들, 또는 믿음의 친구들끼리 삼삼오오 소그룹 카톡방에 모여서 그날의 말씀을 통한 은혜를 함께 나누고, 영성일기나 간증을 함께 나누면서 말씀의 세 겹줄로 하나 되는 든든한 믿음의 한 친구를 맺고자 합니다. 비대면 시대에 성도들 간에 온라인을 통한 영적인 소그룹 소통의 장 및 신앙생활 격려의 장으로 활용합니다.


③ 말씀을 전할 한 친구 맺기 : 카톡으로 정치적 이슈나 사건·사고, 재정 및 건강 관련 글, 좋은 글, 유머, 가짜 뉴스, 유튜브 인기 영상 등 세상의 이슈를 전하는 것을 멈추고, 이제 한 친구 운동 기간에는 그리스도인답게 매일 주어지는 179개의 캘리그라피 말씀카드를 믿지 않는 친구들에게 보내줌으로써 그들도 말씀과 한 친구가 되도록 비대면 전도의 도구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말씀 카드와 함께 김운성 목사님의 179개의 말씀 영상을 함께 보내주면 불신자들에게 귀한 전도의 촉매제가 될 것입니다. 가급적 날마다 하루에 한(1) 친구(79)에게 말씀카드 이미지를 보내면서 날마다 전도하면 최대 179명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구역이나 교구 내에 장기결석자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서 최근에 교회를 못나오고 있는 성도들에게 말씀카드와 영상을 보내줌으로써 그들도 주안에서 영적인 한 친구로 맺어지도록 합니다.

 


4. 콘텐츠 활용 팁


 

① 청현재이 말씀카드 공유하기
캘리그라피 전문회사인 ‘청현재이’와 저작권협의를 마친 179개의 이미지를 매일 하나씩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매일 아침 각 구역장을 통해서 말씀카드 이미지를 성도님들에게 제공하는데, 개인적으로도 접속 및 공유하여 많은 친구와 함께 나눌 수 있습니다.


② 김운성 위임목사님의 말씀영상 공유하기
김운성 위임목사님의 영상 메시지를 통해 말씀의 의미를 되새기며 말씀과 친밀한 교제의 시간으로 삼습니다. 그리고 각 성도에게 전송된 말씀카드 이미지와 말씀 영상을 삼삼오오 믿음의 친구들끼리 카톡방 등에서 은혜를 함께 나누거나, 기도 제목을 공유하여 함께 기도하고, 말씀을 전할 불신자 친구에게 전송하여 전도의 기회로 삼읍시다.


③ 매주 월요일마다 ‘월요만나’를 통해 교구 목사와 만나기
각 교구 목사의 설교 영상이 교구별로 매주 월요일 아침에 제공됩니다. 올해 교구 교역자가 전체 변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교구 목사의 설교 영상을 접하지 못한 교구 식구들에게 교구 목사의 설교 영상을 제공하여 교구 소속감을 고취하게 됩니다.


④ 18개 교구홈페이지 -‘영락교구 e-마을’ 활용하기
18개 각 교구 홈페이지에 교구 목사의 영상설교는 물론 교구별 구역소개와 지역소개 등을 통해 해당 교구에 대한 알림 창구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 공지 게시판과 사진 게시판을 통해 교구 내 장례나 결혼식에 대한 애경사 정보를 올리고, 교구 친교의 날이나 지회별 모임 때 찍은 사진 등을 게시하여 일종의 인터넷 가상공간 안에서의 비대면 교구 e-마을 공동체를 세워나가게 됩니다. 추후 콘텐츠나 화면구성 등 디자인 갱신을 통해 영락교회 Online Church로 발전하도록 할 것입니다.


⑤ 한 친구 운동 가이드북 활용하기
무료로 제작되는 가이드북을 통해 코로나19 시대에 날마다 말씀과 친구가 되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가이드북을 전도용으로 활용하시며 말씀을 전하시면 많은 유익이 있을 것입니다.

 


5. 포스트 코로나 시대(Post COVID-19)를 준비하기 위한 주안점

 


① 말씀을 통한, 영락교회의 하나 됨 (Oneness in the Word)
영락교회 성도들이 날마다 동일한 하나의 말씀을 묵상하면서 영적으로 하나 되어 영적전쟁에서 승리하고자 합니다. 또 날마다 성경 읽기를 통해서 말씀과 친해지고, 말씀을 통해 성숙한 그리스도인으로 세워지고자 합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영락교회 모든 성도가주 안에서 하나(1) 된 친구(79)이자 크고 넓은 한(瀚) 친구로 든든히 맺어지고자 합니다.


② 미디어를 통한 소통 (Communication through the Media)
각 성도에게 전송된 말씀카드 이미지와 김운성 위임목사님의 영상 메시지, 교구별 월요 만나 설교 영상 등의 미디어 콘텐츠는 모든 성도가 온라인 상에서 말씀의 의미를 함께 되새기며 말씀과 친밀한 교제의 시간으로 삼게 될 것입니다. 또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SNS 소통은 영락교회 모든 성도가 크고 넓은 한(瀚) 친구로 연결되게 하는 중요한 소통의 도구로 활용될 것입니다.


③ 비대면 전도 (Untact Evangelism)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면식 전도가 불가능해진 이 시대에 미디어와 SNS를 이용한 비대면 전도의 활성화를 기하고자 합니다. 이로 인해 대면식 전도에 대한 불신자들의 거부감을 완화할 수 있고, SNS를 통해 손쉬운 복음전파의 도구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향후 다양한 미디어 전도 영상 및 말씀카드, 카툰 등의 개발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박규성 목사

성동·광진교구, 목양부, 권사회

 

 

1 내가 먼저 하나님의 말씀과 크고도 넓은 진정한 한(瀚) 친구가 되고, 믿음의 친구들과도 말씀을 나누면서 영적인 한(瀚) 친구가 되고, 믿지 않는 친구들에게 말씀을 전해서 그들도 말씀과 한(瀚) 친구가 되도록 합니다. 결국, 최종 목표는 영락교회 모든 성도가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크고 넓은 한(瀚) 친구가 되는 것입니다.

#한친구(179)운동 #온라인소그룹소통 #비대면전도 #김운성목사말씀영상 #월요만나 #영락교구e-마을 #말씀의세겹줄 #영적후속운동 #청현재이말씀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