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영락 NOW

HOME > 영락 NOW

「202005」 은퇴제직상조회 안내

작성일 : 2020-05-07 15:36 수정일 : 2020-05-09 15:24

 

1. 누가, 어떻게 회원이 될 수 있습니까?
우리 교회에서 장로, 권사, 집사 직분으로 봉사하시고 은퇴하신 분에 한하며, 은퇴 후 6개월 이내에 회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2019년 12월 은퇴하신 제직은 올해 6월 말 이전에 가입해야 회원이 될 수 있습니다.


 

2. 상조회는 무슨 일을 합니까?
회원이 돌아가시면 이를 회원들에게 알리고 부조금을 수납해 상을 당한 유가족 중 수권자에게 조화와 부의금을 전달합니다. 상조회는 부조금, 회비, 가입비, 적립금 등을 수납, 관리합니다.


 

3. 연회비는 얼마이고 회비 수납과 입회원서 제출은 어떻게 하는지요?
일반 회원은 연 1만 원이며 면제(부조금 납부 면제) 회원은 상·하반기에 각각 1만 원씩 1년에 2만 원입니다. 입회비는 10만 원으로, 입회 당시 1회만 내시면 됩니다. 회비 및 입회원서 접수는 50주년기념관 로비, 각종 회비를 수납하는 곳에서 주일에 하실 수 있습니다(평일에는 업무를 보지 않습니다). 회비 수납은 은행 창구와 온라인 뱅킹으로 모두 가능하며 신용카드로는 납부하실 수 없습니다.


 

4. 면제 회원 또는 ‘면제’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
면제 회원이란 만 88세로서 신규가입일로부터 200개월이 지난 정회원에게 부조금 납부를 면제해 드립니다. 또 ‘면제’란 운영 자금이 적정하게 유지되고 있을 때, 보유 자금에서 부의금을 지급하고 각 회원으로부터 부조금을 받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5. 별세자는 1년에 몇 분 정도 됩니까?
과거 10년을 평균해 볼 때 29명입니다. 그러니까 1년 부조금으로 내는 금액은 30만 원 정도입니다.


 

6. 회원 별세 시 어떤 절차가 필요한가요?
먼저 경조부 간사(정병희 집사) 또는 교구 목사님이나 전도사님께 별세 사실을 알려 주시면 은퇴제직상조회는 경조부로부터 연락을 받고 상조회 임원이 상가를 방문해 문상하고, 부의 단자(거래은행, 통장번호, 연락처)를 작성한 다음 주 안에 송금해 드립니다.


 

7. 부의금은 누구에게 전달되며 부의 금액은 얼마입니까?
처음 입회원서를 쓰실 때 제1수권자, 또는 제2수권자로 명기한 분의 계좌로 부의금을 송금합니다. 2020년 현재 부의금은 600만 원이며 앞으로 점진적 인상을 고려 중입니다. 수권자를 변경하실 경우 수납처에 오셔서 가족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나 교회에 입력된 근거 자료를 제시하셔서 수권자 변경 사유를 말씀하시면 변경 가능합니다.


 

8. 가입 후 얼마 되지 않아 별세해도 부의금 전액을 받을 수 있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가입 후 5년이 지나야 전액(6백만 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5년이 안 된 경우 연차별로 차등 지급을 합니다. (회칙 9조 참조)


 

9. 부의금을 장례 기간에 받을 수 있습니까?
본 상조회는 주일에만 업무를 보기 때문에 상을 당한 해당 주 주일이 지난 월요일 이후에 부의금을 지급합니다. 따라서 장례 기간 중에 받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10. 회원 자격의 유지는 어떻게 가능하며, 중도 탈퇴가 가능한가요?
회비 미납이 장기화하면 회원 자격이 자동 상실되며(회칙 5조 4항)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때는 중도 탈퇴가 가능합니다. 중도 탈퇴는 수납처에 오셔서 부득이한 사정을 말씀하시고 탈퇴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11. 중도 탈퇴하면 그동안 낸 금액은 돌려받을 수 있나요?
기존 납부한 회비는 중도에 돌려드리지 않으며, 부득이한 사정으로 탈퇴하시면 회원이 돌아가셨을 때 부의금으로 수권자에게 지급합니다. 중도 탈퇴 회원에 대한 부의금은 5년 이상 가입 시 200만 원이며 연차에 따라 차등 지급합니다. (회칙 9조2항 참조)


 

12. 회원 별세 시 어떤 경로로 회원들에게 공지하나요?
휴대전화 번호를 통해 공지하며, 휴대 전화가 없으신 분은 수납처에 오시면 확인해 드립니다. (휴대 전화 변동이나 공지 내용을 받지 못할 때, 간사 권철 집사에게 그 사실을 알려 주시면 수정 조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