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교육/양육

HOME > 교육/양육

「202005」 서울 곳곳 신앙의 유산을 찾아 나서다

작성일 : 2020-05-07 16:23 수정일 : 2020-05-09 15:12

 

[ 고등부 ]

 

해마다 고등부 겨울수련회 장소로 사용하던 영락기 도원을 올해는 사용하지 못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지난 1월의 일입니다. 급히 장소는 교회로 정해졌고, 교회학교에서 가장 큰 행사인 수련회가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선생님들의 릴레이 회의가 진행 되었습니다. 회의 중 “우리 교회는 명동이라는 아주 좋은 위치에 있다”는 한 선생님의 이야기가 수련회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는 물꼬를 터주었습니다.


서울 한복판에 있어, 어디로도 접근성이 좋은 우리교회의 이점을 활용해 기독교 신앙유적 순례를 가보자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등부 수련회에 적용하면 어떨까? 선생님들과 학생들에게 체험적 신앙활동으로서 큰 의미를 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수년 전 청년부에서 성지순례로 여수 애양원에 갔을 때, 책을 통해 접했던 활자 속의 손양원 목사님이 손에 잡힐 듯 가깝게 느껴졌습니다. 그분을 통한 신앙 유산을 나도 다음 세대에 잘 전달하는 선배가 되어야 겠다고 다짐하며 돌아왔습니다. 제게 성지순례는 새로운 은혜를 경험하는 기회였으며, 습관처럼 굳어버린 신앙생활의 전환점이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가봐야 하는 신앙의 순례지는 굳이 멀리 해외에만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하나님이 일하셨던 기독교 유적지가 전국에 수없이 많이 있습니다. 물론 서울에도 있고요.


그래서 고등부 수련회 활동은 서울 시내 신앙 유적을 찾기로 했습니다. 선생님들은 신촌, 서대문-정동, 종로, 마포 등 서울 시내 4개의 벨트를 정하고 답사를 나갔습니다. 다소 흥분된 모습이었습니다. 학생들을 위한 계획이 선생님들에게 더 신선한 자극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 가까이에 이렇게 많은 신앙유산이 있는지 새삼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거든요. 동선과 소요시간을 고려하여 각 벨트에 몇 곳의 장소를 선정했고, 아이들이 무의미하게 지나가지 않도록 장소마다 미션을 부여했습니다. ‘런닝맨’이라는 TV 프로그램처럼 본부는 지령을 내리고, 인솔교사와 아이들이 미션을 해결하면 다음 장소로 이동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드디어 수련회가 시작되고 서울 시내 신앙 유적을 찾아 떠나는 둘째 날이 되었습니다. 사진 찍는 미션, 동영상 촬영 미션, 암호 풀기 미션 등을 실시간으로 본부로 전송하기 때문에 본부에서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상황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인솔하시는 선생님들과 아이들 모두 적극적으로 잘 참여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하니 참 좋았습니다. 그때 한 선생님이 현장에서 전송해온 사진들을 모아 아이들이 교회로 돌아왔을 때 동영상으로 엮어 보여주면 어떻겠냐는 제안을 했습니다. 그리곤, 그 자리에서 뚝! 딱! 작업을 해주셨습니다. 정말 우리 고등부 선생님들 최고입니다. 어쩜 이렇게 귀한 사람들이 잔뜩 모여 있는지, 이미 알고 있던 사실인데 새삼 또 느꼈습니다.


서대문~정동 벨트의 ‘서대문형무소’를 방문했던 학생들이 그곳의 역사적 의미를 느끼며 단체 사진을 찍었는데 보는 사람의 마음을 뭉클하게 해주었습니다. ‘서대문형무소(사적 제324호)’는 구 서울구치소의 일제강점기 명칭입니다. 유관순 열사를 비롯한 수많은 기독교인들이 수감되었던 민족 수난 현장입니다. 역사적 현장을 체험하고 돌아온 학생들은 우리나라 역사 및 독립에 기독교인들의 영향이 매우 컸음을 새롭게 깨닫게 되었다고 합니다.


신앙 유적 탐사를 떠났던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교회로 복귀했습니다. 추운 날씨에 돌아다니느라 지쳐 보였지만 신앙의 선배들이 활동하셨던 유적을 접한 그 시간 동안 분명 아이들의 마음속에 기독인으로서 새로운 신앙의 싹이 자라났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저녁에 학생들이 소감을 진지하게 나누는 모습이 참 감동적이었습니다. 역시 아이들은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이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고등부에서 기획 프로그램으로 전국의 기독교 유적지를 탐방하거나 더 나아가 해외 성지순례를 통해 성경을 바르게 이해하고 하나님과 더욱 깊은 교제의 시간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김영미 집사
강서·구로·양천교구
고등부 교사













 
#고등부수련회 #기독교신앙유적순례 #서울시내신앙유적 #서대문형무소 #애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