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말씀/칼럼

HOME > 말씀/칼럼

「202005」 죄인인 인간이 죄인인 인간을 어떻게 교육할까

작성일 : 2020-05-09 10:52 수정일 : 2020-05-09 15:06

 

[ 그리스도인의 청소년 자녀 교육  ]


하나님의 자녀를 키우는 우리들

하나님의 자녀를 키우는 우리들 기독교 신앙이 인간을 이해하는 기본은,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인간을 선하게 창조하셨으나(창1:26) 죄가 인간 가운데 들어오게 됨으로 인해서 인간은 마음이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하다는 것입니다(창8:21). 그리고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롬 3:10),“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한다”(롬 3:23)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바로 이 전제에서, 우리의 자녀를 하나님의 자녀로 어떻게 교육할지 질문을 던져야 할 것입니다.


기독교인에게 있어서 자녀 교육이 어려운 점은 바로 ‘죄인인 인간’을 ‘죄인인 인간’이 어떻게 교육할 수 있는가 하는 질문에서 출발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이 ‘죄’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기독교인으로서의 자녀 교육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먼저 깨달아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영적인 어둠 가운데 있는 이 세상에서, 한밤중에 예수님을 찾아간 니고데모와 같이 우리의 구원자 되신 예수 그리스도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앞에 나아갈 때 예수님께서는 죄인인 우리에게 빛과 소망을 주십니다. 예수님께서는 한밤중에 마음에 큰 질문을 품고 예수님을 찾아온 니고데모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 3:3).


우리는 바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거듭남’(요 3:3)과 바울 서신에서 언급된 ‘새로운 피조물’(고후 5:17)에 초점을 맞추어서 기독교 교육을 진행해야 합니다.


첫 번째로, 죄인인 인간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신 물과 성령(요 3:5)으로 세례를 받고(벧전 3:21, 막 1:8) 죄에 대하여 죽고 예수 그리스도와 합하여 의인으로 살아나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교회의 역할이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죄인인 인간’을 죄로부터 회개케 하는 세례를 베풀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령 충만을 받도록 하는 유일한 통로로 교회를 세우셨기 때문입니다(마 16:18). 기독교인은 자녀 교육에 앞서 교회의 중요성을 그 마음속 깊은 곳에 새겨야 합니다. 죄에 대한 인식과 그 죄에 대한 회개가 없는 자녀 교육은 있을 수 없습니다. 자녀와 부모, 그리고 교사 모두가 자신의 죄를 깊이 깨닫고 물과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서 죄 사함을 받지 못한 채 참된 교육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먼저 교회 교육의 초점은 바로 ‘회개’에 맞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특별히 부모가 자신의 어린 시절 회심의 경험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회심의 경험을 기억하고, 자녀를 본인이 경험한 회심의 장소인 교회학교로, 교회학교 예배와 수련회로 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 모든 인간은 자신이 말씀과 성령으로 창조되었다(창 2:7)는 사실을 알고, 성령으로 잉태(마 1:18)되시고 말씀이 육신이 되신(요 1:14) 예수 그리스도와의 만남을 통해 거듭나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는 사건을 자신의 삶 가운데 일으켜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자녀를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데리고 나아가야 합니다. 중풍 병자의 친구들(막 2:3)과 같이 회당장 야이로(막 5:22)와 같이 영적으로는 주님 앞으로 나아갈 수 없는 우리의 자녀들을 메고서, 혹은 그 자녀를 대신해서 주님 앞으로 나아가 은혜의 예수 그리스도에게 간구해야 합니다. 그러할 때 예수님께서 중풍병자의 친구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를 구원해 주신 것과 같은(막 2:5) 역사를 자녀의 삶에서 일으키실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자녀 문제 앞에서 두려워하는 부모들에게 말씀하십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라”(막 5:36).


세 번째로 거듭난 우리의 자녀들을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같이 제자로 삼아서 예수님께서 가르쳐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해야 합니다(마 28:18~20). 우리의 자녀를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자라나도록 가정에서 교육해야 함과 동시에 교회학교로 보내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교육받은 우리의 자녀를 학교로 보내어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서의 자질과 품성을 지닌 영적 지도자로 키워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의 다음 세대가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는 꿈과 소망을 품도록 해야 합니다.


학부모와 교사, 가정과 교회학교와 학교는 하나님의 자녀인 다음 세대를 하나님으로부터 위임받아서 교육하는 청지기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준행하여,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자녀인 다음 세대를 하나님의 나라를 만들어 내는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키워내는 영락교회의 가정과 교회학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노대웅 목사
고등부 전담










 
#청소년자녀교육 #죄인인인간 #거듭남 #새로운피조물 #교회교육의초점은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