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문화/교제

HOME > 문화/교제

「202004」 내 사모하는 그 시간, 독서 모임

작성일 : 2020-04-03 17:12 수정일 : 2020-05-22 17:22

 

저희 2남선교회 성남·분당지회는 공식적으로 한 달에 두 번 모입니다. 매달 첫째 주 토요일 월례회 모임과 셋째 주 목요일 저녁 독서 모임으로 진행합니다. 지회 월례회는 교구 목사님을 모시고 예배와 친교를 중심으로 하는 부부 모임이며, 독서 모임은 지회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신앙 관련 서적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모임입니다.


독서 모임은 약 5년 전 지회 월례회 예배 후의 친교 모임에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그리스도인으로 세상을 살아갈 때 직면하는 어려움을 나누던 중, 신앙생활을 좀 더 깊이 있게, 서로 격려하며, 참 제자의 삶을 실천하는 데 도움받는 방법에 대해 서로 논의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이야기하다가 한 집사님의 제안으로 독서 모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독서 모임을 주관하는 집사님을 통해 그달에 읽을 책을 선정하면 참여자들이 책을 읽고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여 설명하는 형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설사 그 책을 읽어보지 못한 참여자들도 이 시간을 통해서 책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처음 제가 발표자가 되었을 때, 다른 이들 앞에서 잘해야겠다는 부담감이 있었으나, 격의 없이 진솔하게 생각을 나누는 과정에서 이런 마음들은 스스로 내려놓고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으로 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수십 년간 신앙생활을 해왔지만, 성경에 있는 말씀을 이해하고 묵상하는 데 부족함이 많았습니다. 주일 강단에서 선포되는 목사님의 말씀을 통해 성경 말씀을 이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목사님을 통한 말씀 묵상이 예배 시간에는 은혜가 되지만, 한 주간을 하나님의 말씀을 생각하며 세상을 이기는 삶으로 살아내기에는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하루하루 정해진 양의 성경을 읽으며 말씀의 참뜻을 알고 싶었지만, 성경 중의 이해되지 않는 말씀으로 인해 성경을 꾸준히 읽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던 중 독서 모임을 통해서 읽었던 여러 권의 책 중에서 이지웅 목사님 저서 『말씀을 읽다』를 통해서 성경 중의 이해하기 어렵고 시대에 맞지 않는 듯한 내용은 말씀의 시대적 상황이나 배경, 문화를 이해할 때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역사적 배경이나 문화 등을 찾아봄으로써 말씀을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해 비로소 더욱 더 깊이 있는 묵상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독서 모임에서 함께 읽은 『성숙자반』(이재철 목사), 『아멘 다음이 중요하다』(한웅 목사)라는 책을 통해 교회 밖의 저의 삶이 참 제자가 된 그리스도인의 실천적 모습으로 살고 있는지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또 우리 교회 부목사님이셨던 유재경 목사님의 『기도, 하나님의 빚으심』을 읽고 난 후, 제자 소그룹 모임에 목사님을 직접 초청하여 기도에 대한 말씀을 듣는 소중한 시간을 통해 제가 기도를 올바르게 하고 있는지 돌아보기도 했습니다.


독서 모임을 통해 다양한 신앙 관련 서적을 접하고 여러 신앙의 선배나 목회자가 경험한 성경 말씀과 묵상을 제대로 이해하여, 제 삶의 방향이 하나님께로 향하도록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또 독서 모임에 참여하는 지회원들과 나누는 각자의 진솔한 생각을 통해 더욱 깊이 있는 말씀을 경험하고, 서로 격려하며, 그리스도인의 도전적인 삶을 살아가는 귀중한 시간을 체험하고 있습니다.


수십 년 동안 정체되어 있던 신앙생활이 독서 모임을 통해 비로소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떻게 어떤 방향으로 살아가야 할지를 결단하고 깨닫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제가 독서 모임에서 받은 은혜가 크기에 다른 교구에서도 이와 같은 모임을 가져 보시길 권해봅니다. 이러한 모임을 통해 지회원들이 더 가까워지고 친밀해지면서 하늘 소망을 향해 동행하는 든든한 신앙의 동반자가 되었음에 감사합니다. 독서 모임 시간을 통해 자신의 회복과 은혜가 크기에 이 모임을 사모하며 기다립니다.

 

 

 

 

 

 

권성택 집사
성남·분당교구









 
#2남선교회 #독서모임 #말씀의시대적상황 #참제자 #소그룹모임 #신앙서적